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창업첫걸음] 건강반찬 음식점 I

2015.05.19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창업첫걸음] 건강반찬 음식점 I

 

희망창업취재단은 매달 새로운 아이템을 △개요 및 현황 △아이템분석 △운영전략 △ 성공창업을 위한 조언으로 나누어 연재형식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만나 볼 아이템은 ‘건강반찬 음식점’입니다.

 

 

I. 아이템개요

 

‘왜 반찬전문점에 가면 빨간색 반찬만 보일까? 까만색 반찬밖에 없을까? 예쁜색 반찬이 더 많으면 골라먹기 좋을 텐데… 반찬을 파는 곳에서 밥을 먹을 수는 없을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건강한 반찬음식점이 생겨났다. 한 끼의 정식을 색다르게 다양하게 특별하게 먹을 수 있는 퓨전식당이기도 하다. 반찬의 컨셉을 보면, 한식, 일식, 양식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아이, 여성을 비롯 일반인의 기호를 자극할 수 있다. 다양한 특별 정식임에도 불구하고 화학조미료와 저염식이므로 건강식이기도 하다. 식사를 하고 저녁식사를 위해 테이크아웃할 수 있고 특별한 행사가 있는 날에는 도시락을 주문할 수도 있는 ‘건강반찬 음식점’ 이다.

 

 

II. 아이템현황

 

1. 가정식 테이크아웃점이 생겨나긴 했으나, 식당기능을 갖고 있지는 않으며 대부분 메뉴나 구성이 한정되어 있다. 단순한 즉석제조, 판매기능에 불과하므로 공급자의 메뉴 구성에 의해 편의성만을 추구하는 수준이다.

 

2. 본 사업 아이템의 창업사례를 보면, 한식은 물론 일본, 프랑스 등 현지에서 직접 음식에 대한 학습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메뉴를 고안함으로써 기존의 반찬점과 일반 식당에 비해 차별화된 메뉴 구성에 있어 경쟁력을 갖고 고객 만족도를 꾀하고 있다.

 

3. 또한 정식과 더불어 간단한 음료(맥주,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미니레스토랑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식사, 볼거리 제공, 식자재에 대한 신뢰 구축 등의 부가서비스를 얻을 수 있다.

 

4. 선택한 반찬, 메뉴 등을 중심으로 맞춤형 도시락을 주문할 수도 있어 공급업체에서 획일화된 구성으로 제공하는 도시락에 비해 보다 만족스런 단체공급이 가능한 점도 장점이다.

 

 

출처 : 창업첫걸음_아이템

발행일 : 2013년 12월

발행처 : 서울특별시,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