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사업투자전략 수립 외

수정일 | 2015-05-19

인사조직 전략수립

 

역량이 뛰어난 직원을 선발하여 적시에 배치하는 것 역시 사업 성공을 위해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인사가 만사’라는 격언이 있듯 한 조직 내에서 조직원의 기량은 성공에 대단히 큰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깊이 생각해보아야 할 부분은 직원의 기술적 역량도 중요하지만, 조직에 대한 책임감, 동료들과의 융화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가족과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직원들 간의 화합과 소통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종업원 채용 및 교육훈련을 단기, 장기로 나누어 계획을 수립합니다.

- 품질관리 및 서비스 전략 방안 등을 수립합니다.

 

 

● 사업투자전략 수립

 

사업투자전략은 적시에 적절한 곳에 자원을 투입하여 회사의 역량을 키우고, 불필요한 자원 소모를 막아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꾀하기 위함입니다. 각 분야에 투입되는 비용을 책정하기 위한 이유도 있습니다. 사업투자전략은 사업장 구입비, 시설 투자비, 초기 운영비 등으로 나누어서 수립해야 합니다.

 

- 사업장 구입비는 보증금, 권리금 등 점포비용을 기재합니다.

- 시설투자비는 인테리어, 간판, 비품, 기계설비 등의 시설비를 기재합니다.

- 초기운영비는 초도 물품대금, 개업 준비금, 개업 홍보비용 등을 기재합니다.

 

 

● 자본 및 운영자금 조달계획

 

가급적이면 부채비율이 30%를 넘지 않도록 자기자본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하며, 적어도 6개월분 이상의 여유자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운영자금 조달계획이 제대로 수립되지 않으면 사업 운영시에 적시에 자금을 투입하지 못하여 어려운 일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본조달 전략

타인자본 조달 시 본인의 상환능력 등을 감안하여 규모에 맞게 조달합니다. 특히, 대출금 같은 경우는 거치기간 경과 후 원리금 상환 금액 등을 충분히 확인 검토하여 조달합니다. (금리, 대출기간, 거치기간 및 상환방법 등)

 

 

운영자금 계획

최소 6개월간의 운영자금을 예측하여 별도로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 참고자료

성공창업에 이르는길

발행처 : 서울특별시

제작 : 일자리지원과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4-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