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유지열 교수가 말하는 온라인 창업의 명과 암

2015.05.19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온라인 창업 전문가 유지열 교수는 지금의 창업시장에 대해 한마디로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는 진단을 내렸다. 특히 온라인 창업 분야에서는 최고의 실력을 갖춘 상위 1%에 드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버티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 그의 말이었다. 유지열 교수는 온라인 창업 중에서는 카페, 블로그 등을 활용한 커뮤니티 창업이 가장 유리하다는 조언과 함께 커뮤니티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고객들과 더욱 친해지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Q. 현재 창업시장에 대해 어떻게 진단하고 계시는지요?

A. 결론부터 말해, 성공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양극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죠. 최고의 실력을 갖춘 상위 1%에 속하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대부분 실패한다는 것이 제가 가진 생각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온라인 창업시장에서 5년 정도만 버텨도 성공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지금은 3년을 채 버티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창업 생각이 있는 분들은 이런 창업시장의 상황에 대해 먼저 인지해야 합니다.

 

Q. 온라인 창업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온라인을 활동 무대로 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거래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죠.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된 뒤로 일반 대중들도 온라인 창업에 쉽게 뛰어들 정도로 창업 진입의 벽이 낮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온라인 창업은 크게 오픈마켓, 개인 쇼핑몰, 커뮤니티, 입점몰, 소셜커머스 등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은 잘 알려져 있는 옥션이나 지마켓 등을 말합니다. 커뮤니티는 카페, 페이스북 등 SNS를 배경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창업이지요. 개인 쇼핑몰은 개인이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이고 입점몰은 AK몰이나 CJ몰과 같이 오프라인과 병행으로 하는 구조의 쇼핑몰입니다. 소셜 커머스는 쿠팡, 티켓 몬스터와 같이 구매자들이 특정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모이는 곳이죠.

 

Q. 온라인 창업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파급효과가 빠르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파급효과 덕에 창업자들 입장에서는 자신이 제공하는 상품, 서비스의 내용을 손쉽게 확산시킬 수 있다는 이점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시간 등의 제약에서 자유롭다는 점이 있습니다. 상품을 등록하는 순간부터 바로 판매가 가능하니까요. 매출 역시 오프라인보다 가파른 폭으로 상승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Q. 위에서 설명하신 온라인 창업의 종류 중, 추천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A. 현 시점에서 가장 추천해드리고 싶은 것은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창업입니다. 커뮤니티 창업은 구축비용, 마케팅비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카페나 블로그를 개설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간편하게 사업체를 꾸릴 수 있고, 운영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와 같은 곳도 자신의 창업 무대가 될 수 있습니다. 도매상가에서 물건을 찾아서 ‘중고나라’ 같은 곳에 올리는 것이지요. 혹은 테마별로 카페를 개설하거나, 개설되어 있는 카페에 가입해서 사업을 할 수도 있지요. 이를 테면 ‘애견 카페’ 같은 곳에서 애견용품을 판매할 수도 있고, ‘건강’을 주제로 한 카페에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온라인 창업을 시작하는 분께는 적극 권장하고 싶습니다.

 

Q. 위에서 추천하신 커뮤니티 창업을 통해 성공하기 위해선 어떠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은가요?

A. 커뮤니티 창업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운영자와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이 쉽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소통’이 용이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창업자는 이런 점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접 고객과 대화하면서 고객들이 원하는 것들을 알아내고, 자신의 단골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과 친해지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그를 위해서는 커뮤니티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아이템 선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요? 추천하고 싶은 아이템이 있다면?

A. 처음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주변 지인들이 권하는 아이템을 무턱대고 선택하였다가 사업에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납니다. 지인들이 하는 말은 비전문가들의 견해이므로 지나치게 신뢰해서는 안 됩니다. 의류도 초보자들이 창업 아이템으로 삼기엔 다소 어려운 종목입니다. 의류 쇼핑몰을 하려면 쇼핑몰에 넣을 이미지를 위해 따로 모델도 구해야 하고, 사진도 찍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이에 따른 비용이 지출됩니다. 계절을 타는 아이템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시기를 놓치면 거의 1년 동안을 다시 기다려야 하니까요. 추천하는 아이템으로는 계절을 타지 않는 생활잡화, 사무용품, 주방용품 등을 추천합니다.

 

Q. 창업자가 가져야 할 마인드는 무엇인가요?

A. 정신적으로 잘 무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남의 일이 아닌 자신의 일을 한다는 것이지요. 창업자들 중에 자신의 일을 꼭 직원이 하는 것처럼 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일을 주체적으로 하겠다는 마음으로 24시간 일에 대해서만 생각해야 합니다. 창업시장은 상위 1%만이 성공하는 혹독한 곳입니다. 이러한 곳에 뛰어들었다면 일단은 긍정적인 마인드로 일을 추진해야겠지요. 굉장히 강한 정신력이 요구되는 곳이 바로 창업시장입니다.

 

Q. 예비창업자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창업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절차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좀 어렵더라도 사업계획서도 제대로 작성해보고, 체계를 잡아서 창업을 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이 어려운 경우에는 하다못해 종이에 자신의 사업 계획 및 구상에 대해 써보면서 생각을 정리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자신이 하려는 창업 아이템으로 성공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찾아가 함께 일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보수는 전혀 받지 않더라도 그러한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는 것이 매우 많습니다. 이런저런 창업 교육을 이수하는 것보다 현장에서의 경험이 추후에 더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온라인 창업은 적은 자금으로 사업을 시작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많은 경쟁자들이 도사리고 있어 생존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오늘 파워셀러가 되었다고 내일도 파워셀러가 될 수 있다는 보장이 없는 게 온라인 비즈니스 시장의 현실이다. 오늘 대박아이템이 있다면 내일, 일주일 후 대박아이템이 될 만한 상품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찾는 노력을 통하여 사업이 성공적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유지열교수 프로필

정보문화원· 중기청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용산여성인력개발센터 전통식품 강사, 동원대·동양공전·명지대 교수 / 카페 24 창업강사 / 그외 다수 기관 강의

 

DSCN3240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