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제3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현장을 가다

수정일 | 2015-05-19

안녕하세요. 희망창업 취재단입니다.

희망창업 취재단은 지난 3월 20일부터 22일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린 ‘제 3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200여개의 브랜드가 모여 350여개 부스를 차린 이번 행사는 나날이 창업자들에게 관심이 높아지는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제시하며 국내외 우수 프랜차이즈 업체 홍보 및 가맹점 유치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기획되었습니다.

박람회를 통해 ‘요즘 대세’인 프랜차이즈 아이템은 무엇인지, 어떤 아이템이 예비창업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SCN3132

희망창업 취재단이 박람회장을 방문한 날짜는 3월 21일입니다. 2014 제 3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가 개최되는 SETEC은 지하철 3호선 학여울역과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저 멀리 박람회를 알리는 플래카드가 보이네요.

 

DSCN3146

입장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참가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뜨거운 열기가 느껴지시나요?

 

DSCN3149

전시회장 입구입니다. 비전관, 창의관, 미래관 3개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SCN3161

유명 치킨 브랜드 ‘오븐에 빠진 닭’의 시식 코너입니다. 길게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 것이 인기를 짐작케 하죠? 가장 인기가 많았던 부스는 역시 시식을 진행 중인 부스였습니다. 아이템을 막론하고 시식 코너마다 길게 줄을 서지 않은 곳이 없었죠.

DSCN3155

‘디 에떼 에스프레소’의 부스입니다. ‘디 에떼 에스프레소’의 김영일 대표는 얼마 전 KAIST에서 선정한 성공한 CEO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다소 생소할지 모르지만, 분명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지요.

DSCN3159

역시 시식을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는 방문객들. 시식은 언제나 즐거운 행사인 것 같습니다.

DSCN3154

이자카야 브랜드 ‘무사’입니다. 부스 내부를 실제 매장처럼 꾸민 점이 돋보였습니다. ‘무사’말고도 많은 참가업체가 부스를 실제 매장과 비슷하게 꾸며 눈길을 모았습니다. 창업자분들이 매장 분위기를 미리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DSCN3151

요즘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창업 아이템 ‘스몰비어’ 브랜드 중 하나인 ‘바보비어’입니다. ‘바보비어’ 외에도 ‘용구비어’, ‘봉구비어’, ‘말자싸롱’과 같은 많은 스몰비어 브랜드들이 참여하고 있어 최근 스몰비어 아이템의 위상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DSCN3158

금번 ‘2014년 제 3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최근 창업 트렌드와 이슈가 무엇인지 가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박람회를 꾸준히 방문해 창업 트렌드는 무엇인지, 어떤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성공창업에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업 희망자가 사업 경험이 전혀 없거나 경영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면 창업비용이 추가되겠지만 프랜차이즈 형태의 창업으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최근 소자본 창업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본사에서 아이템을 개발하고, 원재료를 배송해주는 등 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제공하고 교육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둘째, 본사를 중심으로 일괄적인 홍보활동을 실시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홍보하는 것보다 광고의 효과가 클 수 있습니다. 셋째, 원가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본사에서 재료를 대량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또 원자재의 품질도 어느 정도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넷째, 기본적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은 고객에게 어디서나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주어, 고객의 신뢰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창업에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분명 신뢰 할 수 없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정할 경우 반드시 사전 점검할 사항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정보공개서가 등록된 브랜드인지 확인해야합니다. 또한 회사의 경영상태, 위법사실 등 정보공개서 내용을 사전에 확실히 점검한 후 계약에 임해야 할 것 입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4-0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