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상권과 접근성

2015.05.19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성공, 실패를 위한 발걸음

 

창업을 한 번이라도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입지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수차례 들어봤을 것입니다. 좋은 입지를 얻기 위해 예비창업자들이 하루 종일 발품을 팔면서 현장을 탐방하는 일은 창업 과정에서 빠트려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창업자들은 매장이 오픈하게 될 지역에서 사람들의 동선, 접근 편의성, 시각 등 많은 사항을 고려하여 입점을 결정합니다. 무엇 하나 놓치지 않으려는 창업자들의 날카로움이 이 단계에서 빛을 발하게 되지요.

 

외식업 창업에서 실패한 사례를 돌아보면, 맛이나 서비스가 문제가 되었던 적도 있었지만, 많은 원인이 입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입지 선정에서의 실수가 실패로 연결된 것이지요.

 

직장에서 퇴직한 후, 창업을 결심한 K씨. K씨는 아이템을 고민하다가, 직장인들의 점심시간을 노려 국밥집을 차렸습니다. 음주가 잦은 직장인들이 점심때 숙취해소를 위해 국밥을 많이 찾을 것이란 생각이었습니다. 자신도 직장시절, 동료들과 퇴근 후 거나하게 음주를 즐기고, 다음 날이면 회사 부근 국밥집을 자주 찾곤 했었다는 기억을 떠올린 K씨는 자신의 구상이 그럴듯하다는 생각에 매우 흡족해했지요.

 

K씨는 즉시 매점이 입주할 상권을 탐색했습니다. 직장인들이 주 타깃이었던 K씨는 기업체, 사무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을 찾았습니다. K씨는 점심시간이 되면 식사를 해결하려는 직장인들로 북적거리는 강남에 매장을 차리기로 했습니다.

 

적당한 지점을 물색하던 중, 한 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점포비용이 생각보다 비쌌던 것입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크게 부담을 느낀 K씨는, 조금 저렴한 점포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상권을 몇 번이나 돌았습니다. 조금이라도 싸게 가게를 얻으려는 마음에, K씨는 평소엔 잘 쳐다보지 않던 구석진 곳까지 두루 돌아다녔습니다.

 

그러던 중, K씨가 떠올린 묘안은, 1층에 비해 훨씬 비용이 적게 드는 2층, 혹은 지하에 매장을 낸다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자주 다녀서 점포비용이 비싼 건물에서도 2층이나 지하에 위치한 점포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했던 것입니다.

 

K씨는 곧 어느 건물 2층으로 매장을 얻었습니다. 사람들의 동선 안에 위치하고 있어 같은 건물 1층에 있는 식당은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이는 곳이었습니다. K씨는 곧 자신이 차린 국밥집에서 많은 사람들이 몰려오게 될 것이라 생각하며 흐뭇하게 새로 오픈한 매장을 바라보았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K씨의 생각처럼 흐르지 않았습니다. 개업한지 며칠이 지나도 매장을 찾는 손님들의 수가 드물었던 것입니다. 점심시간이 한창인데도 얼마 채워지지 않는 테이블을 보며 속이 탔던 K씨는, 새벽같이 직장인들 출근길에 나가 전단지도 돌려보고, 블로그 활동도 열심히 했지만 매출은 오를 기미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K씨의 갖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K씨의 국밥집은 1년이 되지 않아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K씨의 실책은 같은 위치에 있으니 2층 점포 역시 1층만큼 접근 편의성이 높다고 여긴 것입니다. 그러나 2층과 1층의 차이는 생각보다 훨씬 큽니다. 2층이나 지하에 위치한 점포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어렵죠. 사람들은 찾아가야 하는 매장이 2층, 3층, 지하에 있을 경우는 찾아가기가 번거롭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발길이 잘 가지 않는 것이죠.

 

이처럼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도 입지 선정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음식업과 소매업의 경우 1층 점포가 2,3층에 있는 점포보다 유리하다는 것은 당연한 말입니다.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층 점포가 모든 업종에 다 유리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독서실이나 학원, 당구장 같은 경우는 오히려 높은 곳에 있어야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어서 대부분 2층 이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동구매가 많은 의류, 액세서리, 편의점 등은 되도록 사람들이 많이 다니고 손쉽게 드나들 수 있는 1층에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업종의 특성상 각기 어울리는 층수가 있으므로 계획하고 있는 업종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사업장이 입점할 건물의 층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