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2014년 주목할 만한 여름 창업 아이템#2 곱창전문점 ‘마포짚불구이곱창’

2015.05.19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여름엔 연일 이어지는 무더운 날씨로 인해 기력도 떨어지고, 의욕도 저하되기 마련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여름이 되면 특별한 음식을 찾아 기력을 보충하고, 식욕을 돋우려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곱창은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여름 음식 중 하나이다. 땀을 뻘뻘 흘리며 먹는 곱창 한 접시면 더위가 싹 날아가 버리기 때문이다. 최근 창업 아이템을 물색하는 예비창업자들 중에서도 곱창에 관심이 많으나 선뜻 진입을 못하는 경향이 있다.

IMG_6330

곱창의 잡내를 없앤 비결

삼겹살, 갈비집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 수가 적은 곱창 전문점은 제대로 맛을 낸다면 식상하기는커녕, 아직은 반가운 아이템이다.

‘마포짚불구이곱창’은 잡냄새를 없애고 저렴한 공급가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사례이다. 박상규 대표는 짚불을 사용하여 곱창 특유의 잡냄새를 없앴다는 점을 ‘마포짚불구이곱창’ 최대의 매력으로 꼽았다.

“곱창은 그 냄새 때문에 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특유의 내장 냄새는 제거하는 것이 쉽지 않지요. 저희 ‘마포짚불구이곱창’에서는 짚불로 초벌을 하여 냄새를 없앴습니다. 그 점이 고객의 발길을 끌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창업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각자 아이템이 가진 단점을 없애려는 연구와 노력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마포짚불구이곱창’ 역시 곱창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합리적 가격이다. ‘마포짚불구이곱창’은 소곱창이 1인분에 1,30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고 있다. 이는 ‘마포짚불구이곱창’의 독특한 유통 시스템에 기반하고 있다.

“재료를 시장이 아니라 도축장에서 직접 공급받고 있습니다. 유통에서의 거품을 제거한 것이지요. 지갑이 가벼운 사람들을 공략 대상으로 삼았기에 어떻게든 제품 가격을 낮추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유통측면에서의 개선책을 떠올린 것은 다른 예비창업자들에게도 참조할 만한 부분이다. 제품의 최종 공급가는 대부분 유통과정에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짚불곱창2

다른 고기보다 관리가 까다로운 곱창의 특성을 이해해야

곱창 창업에 걸림돌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관리이다. 곱창은 다른 고기집보다 관리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곱창의 주재료인 ‘곱’을 관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곱을 관리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곱창마다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곱창은 연하고, 어떤 곱창은 질기기 때문에 그에 맞게 다루어주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계절에 따른 관리법도 다르지요. 곱창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 점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곱창 창업에서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 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관리 상태에 따라 맛과 품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창업자들에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마포짚불구이곱창’의 경우는 이러한 불편을 없애고자 공장에서 초벌을 한 곱창을 포장하여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가맹점에서는 포장을 뜯어서 바로 내놓을 수 있도록 한 배려이다.

곱창전골2(1)

다양한 고객층을 포섭할 수 있는 점이 장점

‘마포짚불구이곱창’은 대체로 30평 정도 규모의 매장에서 월 3,500~4,000만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출점비용은 1억~1억 5천 만 원 정도. 한 매장에서는 주방 2명, 홀 2명 정도의 종업원이 필요하다.

박상규 대표는 고객층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곱창은 다양한 고객층을 포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장인이나 학생들, 가족 단위의 손님들이 모두 곱창전문점의 주요 고객들이지요. 고객들을 세분화 하여 다르게 공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곱창의 매력입니다.”

IMG_6239

확실한 차별점이 없이는 시작하지 말아라

박상규 대표는 외식업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확실히 차별화된 요소가 있어야 포화상태인 외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외식시장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곳입니다. 다른 경쟁업체와 비슷하게 운영한다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확실한 차별적 요소가 반드시 있어야 하지요.”

삼겹살집이 우후죽순 생겨나지만 상대적으로 곱창전문점의 시장진입이 더딘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도축장에서 직접 수급에 의한 가격 경쟁력, 특유의 냄새를 잡는 비법, 제대로 맛을 유지하기 위한 관리노하우 등 이 모든 것이 다른 창업주자와 차별화되어 있다는 느낌을 준다. 이런 전문점이라면 고객에게는 반가운 아이템이 아닐 수 없다.

DSCN2941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