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2014년 유행할 소자본 창업아이템#5 멀티펫샵 ‘러브펫코리아’

수정일 | 2015-05-19

멀티펫샵 ‘러브펫코리아’는 반려동물을 위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최근 호황기를 맞이한 업종인 반려동물 서비스업을 한 장소에서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한 프랜차이즈 멀티펫샵이 바로 ‘러브펫코리아’이다. 유망한 아이템을 선정하여 보다 진화한 형태로 발전시키면 적은 자본으로도 성과를 내기 어렵지 않다는 사실을 ‘러브펫코리아’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01

 

 성공하는 프랜차이즈를 위한 최 대표의 노력

 

수의사 출신이었던 최인영 대표가 멀티펫샵 ‘러브펫코리아’를 설립하게 된 것은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고 있던 어느 동물병원에 입사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곳에서 ‘프랜차이즈’라는 경영 방식에 대해 눈을 뜨게 된 것이었다. 최 대표는 슈퍼바이저 역할을 하면서 ‘프랜차이즈의 본질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매우 많이 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직접 프랜차이즈를 좀 더 깊게 공부해 보아야겠다고 생각한 최 대표는 경영대학원에서 경영을 공부하기에 이른다. 최 대표는 그곳에서 유명한 프랜차이즈 업체의 설립자들을 여럿 만나 교류하면서 높은 소양을 기를 수 있었다.

 

“프랜차이즈에서 많은 가능성을 발견하고 제대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랜차이즈의 가능성을 제대로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정말 성공하는 프랜차이즈를 위해선 더욱 깊이 있는 구상과 계획이 필요하지요.”

 

최 대표는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사례 등을 수집하며 자신이 구상한 내용을 서서히 구체화 시켰다. 멀티펫샵 ‘러브펫코리아’는 그렇게 하여 설립된 업체였다.

 

“보다 신선한 시도를 해보자고 마음먹었습니다. 기존 시장에 이미 진입해 있거나, 식상한 아이템으로는 성공을 자신할 수 없으니까요.”

 

02

 

트렌드를 읽는 시각이 필요하다

 

‘러브펫코리아’는 반려동물과 관련한 거의 대부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멀티펫샵이다. 단순히 분양이나 용품만을 취급하는 다른 업체와 가장 차별되는 것은, 미용, 카페, 훈련, 호텔, 스파까지 하나의 공간에서 모든 서비스가 가능할 뿐 아니라, 근방의 동물병원과 연계한 진료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러브펫코리아’는 반려동물과 함께 이곳을 찾았을 때, 필요한 모든 것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곳입니다. 반려동물에 관한 아이템 대부분이 집약된 곳이지요. 특히 호텔이나 스파와 같은 아이템은 다른 곳에선 찾아보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최 대표는 최근 창업 트렌드가 ‘토탈’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한 분야에서도 잘게 나누어져 서비스되던 것들이 하나의 공간으로 모여들어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개념이 유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트렌드를 읽는 시각이 있어야 합니다. 유망함이란 것은 트렌드에 따라 변하게 마련입니다. 좋은 아이템을 살리는 것은 현재의 사회적 환경과 얼마나 부합하느냐라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러브펫코리아’가 눈에 띄는 점은, 반려동물만을 위한 장소가 아니라는 것이다. ‘러브펫코리아’ 각 매장은 반려동물과 주인이 함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서, 반려동물을 데리고 들어오는 주인을 위해서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동물에게만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좋은 서비스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판단을 하는 사람은 동물이 아닌 주인이라는 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니까요.”

 

03

 

차별화된 요소는 필수

 

최근 ‘러브펫코리아’와 같은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가 크게 유행하고 있다. 최 대표는 관련 업종의 전망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 최근의 사회 변화 추세를 놓고 판단했을 때 반려동물에 관한 업은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최근 가족의 형태가 1인 가구 등으로 더욱 작아지고 있지요. 더욱이 인구의 고령화로 실버산업 전망이 매우 좋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반려동물은 그 성장세가 더욱 가파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현 추세를 가늠하여 앞으로도 매우 전망이 좋은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반려동물 관련 창업이 무조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라고 할 수는 없다.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도 차별화된 아이템이 아니고서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 최 대표의 설명이다.

 

“어떤 업종에서든지 ‘나만의 아이템’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업의 성공은 ‘다른 업체에 없는 그 어떤 것’ 이 있느냐하는 것에서 결정되니까요. ‘러브펫코리아’는 한 장소에서 반려동물을 위한 모든 서비스가 One-Stop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와 같은 차별적 요소가 필수적이지요.”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템을 찾아라

 

최 대표는 예비창업자들에게 ‘돈만 보지 말 것’을 주문했다. 진정한 성공을 이끌어 내려면 자신이 하는 사업 아이템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먼저 가져야 한다는 것이 최 대표의 이야기이다.

 

“가맹점 오픈을 위해 본사에서 교육을 받으시는 분들을 살펴보면 대체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교육을 받아들이는 수준이 높습니다. 당연히 그런 분들의 매장이 더 좋은 성과를 내게 되지요. 너무 트렌드만 좇거나 매출만 신경 쓰지 말고 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으라는 것이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2-2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