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SNS를 이용한 홍보,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수정일 | 2015-05-19

필자는 B2B기업에서 SNS 업무담당으로 약 6년동안 일해왔다.

그러나 B2B기업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제일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이 있다.

 

“SNS를 이용한 회사 홍보는 매출에 얼마나 도움되나요?”

 

딱히 답변드리기 애매한 질문이다.

 

그런데 주변에 조금만 관심가지면 이런 질문에 대한 해답은 금방 찾을 수 있다.

말 그대로 “SNS를 이용한 홍보로 매출 향상에 도움 된다는 답변”을 말이다.

 

사실 정말 궁금하다.

일반 기업도 아닌 1인 기업, 자영업자 분들이 얼마나 매출을 만드시는지…

 

그래서 예전 기억을 더듬어 봤다.

 

 

야생화 꽃차 정용화님 이야기

1년여 전인가 나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동강 주변 사진이 하나 둘씩 보이기 시작하더니

꽃차 사진까지 보였다. 그래도 꽃 사진이 나오니 한 번씩은 더 쳐다보게 되기도 하고

예전에 꽃차를 마시며 좋았던 기억도 있고 하여 야생화꽃차 페이지를 우연히 좋아요 누르게 되었던 것 같다.

1

 

몇개월뒤 신기하게도 컨퍼런스 발표날 야생화꽃차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과 바로 옆자리에 앉게 되었다. 그리고 그 분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나와 같은 디자인을 해보셨던 분이기도 하여 금방 이야기가 통하게 되었는데, 정말 매출이 일어나는지 묻고 싶었지만..꾹 참고 여러가지를 물어보았다. 그 분의 노하우는 말그대로 스토리텔링이었다.

(나중에 페이스북 장사의 신에서 나오는 내용이기도 하지만 서울 디자인 정책 기획자였으나 너무 몸을 혹사시키며 일하다보니 고향인 동강으로 내려와 건강을 회복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 분은 일반적인 방법과 달리 홍보를 하셨다.

내가 사장이었다면 아마도 상품이 얼마짜리인데 얼마 세일해드린다는 홍보부터 했을텐데..

정용화님은 꽃사진, 동강 풍경, 가족 이야기, 야생화를 꽃차로 만드는 과정 등을 올리되 상품 가격이나 정보등에 대해서는 올리지 않았다고 한다.

 

2

 

그러나 페이스북을 통해 정용화님의 ‘야생화꽃차’를 사고 싶다는 주문이 꾸준하게 들어왔다고 한다. 물론 그 분의 성실함이 있었기에 매출이 일어나기까지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지 않았다면 이런 소개도 못했을 것이다.

 

 

 

그럼 매출은 얼마나 일어나길래?

정용화님을 만났을때 강연자리에서도 말씀하신 것 같기는 하지만

페이스북 팬페이지 “야생화꽃차”를 운영하며 벌어들이는 매출은 총 매출의 5~10%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정용화님이 동강을 대표하는 지역 유명인으로 알려지기 3시작하며 방송과 신문에도 여러 차례 소개되면서 많이 알려졌다.

 

사업을 하며 SNS를 이용한 홍보를 한다는 것은 엄청난 성실함이 요구된다.

누구나 중간에 중단할까 망설이게 되지만

그 순간을 참고 나면 초기에 두세 시간씩 투자하던 시간은 어느덧 한 시간 정도만 투자해도

투자대비 성과는 좋아지게 된다는 걸 느끼지 않을까?

 

필자도 차후에 무언가 할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지만

야생화 꽃차 정용화님의 사례를 벤치마킹 삼아 SNS를 이용한 홍보를

해볼날이 있을텐데, 분명 그분을 미리 만난 것은 정말 행운이었다고 생각된다.

 

자, 여러분도 동강의 자연을 느끼고 싶다면

아래 “야생화꽃차”페이지에 가서 주인장과 대화를 시도해보시는게 어떻겠는가?

4

 

https://www.facebook.com/NANAandNAMU?fref=ts

 

김 정 훈 차장 / KG그룹 시너지팀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2-2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