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2014년 유행할 소자본 창업아이템#4 토탈생활서비스 업체 ‘핸디페어’

수정일 | 2015-05-19

[창업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토탈생활서비스 업체 ‘핸디페어’는 독특한 아이템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핸디페어’는 높은 기술 수준을 갖추고 사회 변화를 정확히 인지한다면 적은 자본으로도 성공하는 창업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성공한 ‘핸디페어’의 사례를 통해 또 다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01

 

옛 것을 재해석하여 신선한 아이템으로

‘핸디페어’는 우리가 주거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 집의 보수나 수리, 유지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다. 리모델링, 도배, 수리 및 보수, 욕실 및 위생 설비, 배관, 클리닝과 방역까지 주거생활에서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창업시장이 몇 가지 인기 있는 종목으로 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매우 신선한 아이템으로 성공을 이룬 사례이다.

 

김주원 대표가 ‘핸디페어’에 대한 구상을 떠올리기 전, 생각했던 것은 우리 조상들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품앗이’ 문화였다. 품앗이 문화를 통해 공동체의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했던 과거의 이야기를 떠올려 ‘핸디페어’라는 독특한 서비스 업체를 생각한 것이다.
“품앗이라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체계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솔루션이었습니다. 한 공동체 안에는 각기 저마다 한 가지씩 뛰어난 재주를 가진 사람들이 있었죠. 어느 한 집에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그를 해결할 수 있는 재주를 가진 사람이 나서서 문제를 처리하고, 방지하는 것이 서로 돕는 품앗이 문화였습니다. 그로부터 착안하여 주거생활서비스업체 ‘핸디페어’를 만들게 되었지요.”

 

쉽게 말해, ‘핸디페어’는 ‘기술 품앗이’ 업체라 할 수 있다. 우리 전통의 품앗이 문화가 유용한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김주원 대표의 발상이 놀랍다. 아이템은 반드시 ‘새로운 것’ 만이 가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전에 있었던 것’ 을 새롭게 재해석 하여 가치를 발굴할 수 있다는 점을 김 대표는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있다.

 

02

 

 

‘시대의 변화’를 읽어내라

김 대표가 ‘핸디페어’의 성공을 자신했던 것은 사회 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읽어냈기 때문이었다. 과거의 대가족 형태에서 현대의 핵가족 형태로 변화한 가족 구성은, 최근 1인 가구 등으로 다시 그 규모가 작아지고 있다. 2013년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25.9%에 이를 정도로 우리나라의 가구 구조는 급격한 소형화 바람을 맞는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당연히 주거생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게 된다. 김 대표는 그 점을 포착한 것이다.

 

“과거에 집안 내부에서 해결했던 일이, 이제는 외부의 전문 인력에 의뢰하여 해결하는 추세로 변하게 된지 오래입니다. 집안의 수리 보수, 설비 및 위생 등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핸디페어’는 그러한 이유로 설립되었습니다.”

 

또 한 가지 김 대표가 자신했던 것은 해외 사례였다. ‘핸디페어’와 같은 주거생활서비스 업체들이 이미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시장에서는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던 것이다. 선진국과 비슷한 형태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는 점을 관찰하고 있었던 김 대표는 주거생활서비스 업체에 대한 수요가 우리나라에서도 곧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점을 깨달았다. 선진국 형의 미래지향적 사업을 통해 한 두 해 반짝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시장 흐름에 따라 성장하는 업체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김 대표는 생각하고 있었다.

 

03

 

 

교육을 통해 만들어내는 경쟁력

단순히 발생한 수요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해서 사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분명한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진정한 성공을 이룰 수 있다. 김 대표는 그렇기 때문에 ‘핸디페어’ 만이 갖는 경쟁력을 만들고자 하였다. 다른 업체가 가지지 못한 경쟁력을 김 대표는 ‘신뢰’라고 설명한다.

 

“‘핸디페어’의 직원들은 회사에서 지급한 유니폼을 입고, 전국 곳곳의 가맹점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유니폼은 ‘핸디페어’라는 회사가 매우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서비스 마인드로 무장되어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지요. 또한 직원들 교육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핸디페어’의 교육 시스템은 매우 특별하다. 교육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있는 핸디페어에서는 새롭게 가맹계약을 맺은 점주들에게 무려 4주에 걸친 대대적인 기본교육을 진행한다. 기본 교육기간 동안 가맹점주들은 기술, 경영, 서비스 마인드에 대한 기본 소양을 익히고 사업 현장으로 투입된다. 기존의 가맹점주들도 수시로 특별 교육을 받는다.

 

“기술적인 부분도 물론 중요하지만 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서 서비스 마인드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 부분에 중점을 두어 교육을 진행하지요. 특히 가맹점주 중 우수한 성과를 낸 점주들을 ‘멘토’로 지정하여 다른 가맹점주들에게 도제식 지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주 교육은 ‘핸디페어’의 경쟁력을 만들어 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소통’역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핸디페어’에는 고객과 가맹점이 소통할 수 있는 PC 및 스마트폰 기반의 네트워크 체계가 갖추어져 있다. 항상 고객들과 소통하며 경쟁력을 갖춘다는 것이 김 대표의 생각이다.

 

04

 

 

자신의 사업에 대한 믿음을 가질 것

김 대표는 ‘핸디페어’가 단순히 생계를 위해 택하는 곳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가능성’과 ‘비전’을 제시하는 곳이 되기를 바란다. 김 대표는 무엇보다도 ‘왜 창업을 하는지?’에 대한 물음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라고 조언했다. “창업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창업자들의 마인드가 그저 매출을 높이는 것에 머물러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특히, 자신의 사업을 시작했으면 그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믿음 없이 진행하는 사업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2-2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