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최근 유행하는 아이템은 피하는 것이 좋다

2015.05.19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실패, 성공을 위한 발걸음

 

다니던 직장에서 은퇴한 뒤, 창업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아보고자 하는 A씨. A씨는 창업을 하기 전 어떤 아이템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을 거듭한 끝에, 최근 폭발적으로 수가 증가하고 있는 찜닭집을 오픈하기로 했습니다. 각 골목을 누비며 가장 장사가 잘되는 음식점들을 살펴본 결과, 찜닭집마다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었던 것입니다.

찜닭집을 열면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크게 성공을 거둘 수 있으리라 생각했던 A씨. 대출을 받아 자금을 마련하고 목 좋은 곳을 찾아 점포를 냈습니다. 이제 곧 몰려들 손님들을 생각하며 A씨는 성공의 꿈에 부풀었습니다.

그러나 뜻밖에도 A씨의 사업은 잘 되지 못했습니다. 개업 초기 조금 붐비나 싶었던 가게는 얼마 가지 못해 텅 비게 되었고, 더 이상 관리비와 유지비를 감당하지 못한 A씨는 곧 사업을 접고 말았습니다.

 

A씨가 성공하지 못했던 이유는 뭘까요? A씨가 시장을 관찰할 때에는 분명 찜닭이 한창 유행하고 있었습니다.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루었던 찜닭이라는 아이템을 선정했는데 대체 무엇이 잘못되었던 걸까요?

 

트렌드에는 ‘라이프사이클’이란 것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유행의 주기가 존재하는데, 시장에 처음 등장하는 도입기를 거쳐, 점차 수요가 늘어나는 확산기, 인기의 정점을 찍는 활황기를 지나, 유행이 점차 쇠퇴하는 쇠퇴기 이후, 시장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아이템들이 이러한 단계를 거쳐 가게 됩니다. 언제까지나 영원한 인기 아이템이란 존재할 수 없다는 뜻이죠.

 

A씨는 안타깝게도 그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단순히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할 것이라고 판단했지만 그것은 잘못된 판단이었던 것이죠. A씨가 찜닭으로 사업을 시작했을 때, 그것은 이미 활황기가 지난 아이템이었던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당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찜닭은 미래 가치를 놓고 판단할 때, 성장성이 없는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창업 전문가들은 많은 초보 창업자들이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로 바로 위와 같은 경우를 지적합니다. 트렌드에 대한 긴 안목 없이 지금만을 기준으로 생각하여 이후에 쇠퇴하게 될 아이템으로 승부를 보려 하는 경향이 초보 창업자들에게서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시도는 위 A씨의 경우처럼 실패라는 결과로 나타나게 되지요. 장기적인 시야를 갖추지 못한 것이 A씨의 패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들은 반드시 라이프사이클이란 개념을 숙지해야 합니다. 어떤 아이템이든지 주기에 따라 유행이 변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지금 사업을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아이템이 무엇인지 심사숙고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라이프사이클 상에서 사업 아이템으로서 가장 좋은 단계는 더 말할 것도 없이 도입기에 있는 아이템입니다. 당장은 사업성이 낮아 보일지 몰라도, 긴 안목으로 살펴볼 때 가장 오랫동안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템이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비 창업자들은 시장을 바라보는 눈을 더욱 멀리 내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