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점포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권분석’

2015.05.19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창업에 있어서 입지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입지를 선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권을 분석하는 일이다.

 

상권분석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 입지선정이라고 말한다. 입지선정의 광범위한 범위의 의미로 전체적인 창업환경에 대한 예비조사의 과정이며, 상권분석은 사업장이 위치할 장소에 대한 아이템의 적용여부와 경쟁력, 영업과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조사과정이라고 봐야 한다.

 

점포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권분석’이다. 창업자 스스로 상권분석 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상권이란 창업을 위해 고객이 존재하는 지역적, 시간적, 공간적인 범위를 말하며, 실질적으로 구매력을 갖고 있는 고객이 분포하는 지역과 유입하는 유효수요를 찾는 범위라고 소개한다.

 

상권분석은 확정된 상권내의 주인의 속성이 점포가 정한 목표시장의 조건과 합치되는가의 여부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상권은 1차. 2차, 3차 상권으로 분류된다.

 

1차 상권은 점포고객의 50%~80%를 포함하는 지역으로서 점포에 가장 가까우며 고객밀도가 가장 높아야 한다. 점포 중심으로 500m 이내의 거리로 걸어서 5분이내의 거리를 말한다. 대형매장의 경우는 1km까지 범위를 늘리기도 한다.

 

2차 상권은 점포고객의 15~25%를 포함하는 지역으로서 1차 상권 외부지역으로 고객들이 분산되어 있다. 점포를 중심으로 500~1,000m 이내의 거리로 걸어서 5~15분이내의 거리를 말한다.

 

3차 상권은 1.2차 상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으로 점포고객들이 넓게 분산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상권조사의 주요항목으로는 통계조사, 상권형태, 통행 인구분포, 통행차량 현황, 경쟁점포조사, 상권의 향후 전망 등을 살펴야 한다.

 

이들 상권조사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상권정보시스템’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희망창업 멘토의 성공창업 기고문

강 동 완 유통생활경제 팀장 / 머니위크 편집국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