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외식창업에서 예비창업자들이 꼭 알아야 할 것들

수정일 | 2015-05-19

국내에서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아이템은 외식분야이다. 가장 많이 창업을 하는 만큼 가장 많이 실패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따라서 외식에 관심 있는 예비창업자들이 꼭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

 

최근 경기가 불확실 하면서 외식분야의 아이템에 따라 라이프사이클이 긴 것과 짧은 것도 있다. 메뉴와 가격을 선정할 때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해야 한다. 또 유행에 민감한 아이템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계절적 분위기도 고려해야 하며, 특히 소비자의 입맛이 바뀐다면 급속히 매출하락으로 이어지는 만큼 긴 사이클 아이템을 찾는 것이 좋다.

 

고객관리도 중요하다. 단골고객은 맛과 서비스에서 시작된다. 주인의 인심도 한몫을 할 수 있으며 단골고객에 대해서 차별화된 서비스가 필요하다. 불황기일수록 단골고객을 잘 만들어야 한다.

 

외식분야는 부지런해야 한다. 밤잠을 설쳐가며 일하는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한 업종 중에 하나이다. 그저 집에서 하는 음식솜씨로 창업을 하려고 한다면 낭패를 보기 쉽다. 고부가가치 기술로 승부하는 벤처라고 생각해야 한다.

 

또 외식창업은 프랜차이즈 형태가 많다. 가맹점 계약시에는 본사가 제공하는 정보 공개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외식업이라고 반드시 한 점포에서 한 가지 업종만 하라는 법은 없다. 최근 들어 퓨전화와 복합화가 늘어나는 만큼 시간대별 공간대별로 구분해서 아이템을 복합화 하는 것도 좋다.

 

눈앞에 작은 이익에 인연보다 초심을 지키며 열심히 일하는 것도 중요하다.

 

외식업의 재료비는 30~35%정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10%인심을 더 얻어주면 100%이상의 고객이 온다는 것을 생각하면 좋다.

 

입지와 고객에 따라 가격이 달라야 한다. 학생들이 많이 몰리는 곳이라면 주인의 인심도 중요하다. 또 정기적으로 고객만족도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잘 되는 음식점은 꼭 가봐야 한다. 벤치마킹 측면에서도 좋은 계기다, 무엇이 다른지, 어떻게 운영하는 지 물어물어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희망창업 멘토의 성공창업 기고문

강 동 완 유통생활경제 팀장 / 머니위크 편집국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2-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