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창업해서 오래 버틴다는 것의 미학

수정일 | 2015-05-19

-초기 매출하락을 끌어올린 전략 3가지-

 

우리나라 맛집 소개 TV방송 중에 유명한 음식점 대표가 나오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 분이 했던 이야기가 기억에 난다. 어떻게 이렇게 맛있는 국수를 만드냐고 리포터가 질문을 하니 사장님 대답은 이랬다.

“뭐든지 30년 정도 열심히 하면, 어느새 소문난 집이 돼 있더라” 라고 했다.

 

창업을 해서 노력하며, 오래 버틴다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창업을 해서 버티기는 실력도 필요하지만, 가장 필요한 것은 본인의 노력과 열정이 가장 중요하다.

 

얼마 전 강남 구청쪽에 마트를 새로 창업한 친구가 있다. 강남 상권이라 임대료가 비싸지만 주변 유동인구가 많고, 마진율도 비교적 높게 가져갈 수 있는 자리였다.

오픈 첫날 방문을 해보니 가게 외부는 정리가 되었지만, 가게 내부가 정리가 안되어 있었다. 물론 가게 동선도 불편했고, 상품 진열도 많이 부족해 보였다.

상권도 괜찮고, 준비도 많이 하고, 유통 쪽에 경험이 많아, 매출이 목표한 근처로 나올 것으로 예상을 했지만 오픈 첫날 결과는 예상 밖으로 참혹했다. 마트는 개업날 매출이 중요한데 예상한 판매 목표의 절반 밖에 나오지 않았던 것이다.

 

창업 시 대부분 이런 경우와 종종 맞닥뜨리게 된다.

 

창업을 하면 초반에 매출이 잘 나오면 괜찮지만, 보통은 오픈 이벤트 기간이 끝나는 창업시작 3개월 후 쯤에 이런 일을 겪는 곳이 많다.

하지만 이 구간에서 잘 대응을 해야 가게를 롱런 시킬 수 있다.

대부분 신규 창업자가 창업을 해서, 실패하는 구간이 대부분 이 시기인 것이다.

 

이런 곳을 살리기 위한 창업자의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앞서 마트를 창업한 친구는 매출 저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 시작했다.

그 중 가장 먼저 한일은 첫 번째, 마진 구조를 바꾸는 것이었다. 상품 회전이 빠른 상품과 마진이 좋은 품목을 파악해 납품업체와 상의해 결제를 빨리 해주는 조건으로 입점 단가를 조금씩 낮춰 나갔다. 그 결과 주력 상품에서 매출은 증대되었고 마진율은 더 좋아졌다. 물론 필요 없어 보이는 물품은 과감히 빼 버리는 노력도 필요했다.

 

두 번째는 고객 동선 파악이다. 동선을 다시 파악해 고객들이 이용하는데 편리성을 추구 했다고 한다. 사실 마트에서 동선과 제품 위치는 아주 중요하다. 월마트에서 퇴근해서 휴지와 기저귀를 사오는 아빠들을 위해, 휴지와 기저귀 진열대 옆에 맥주를 진열해 매출을 높였듯이, 요즘은 상품진열 하나하나에 경영학에 마케팅 기법이 들어간다. 그만큼 동선은 매우 중요해 졌다.

,

세 번째는 직원의 최소화였다. 오픈 할 때는 많은 인력이 투입되었지만, 최소 정예 인력으로 버틸 수 있는 힘을 만드는 것이었다. 경비 절감도 이에 포함된다.

또한 가게 매출이 안 나오게 되면 보통은 직원들 사기도 떨어지고, 가게 분위기도 가라 앉는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를 사장은 직원들에게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하나씩 바꿔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쯤 되니 가게는 버티는 힘이 생겼고, 시간이 지나면서 직원들의 노력이 가게를 조금씩 변화시켰다. 일년이 지나니 단골들이 늘어나 목표 매출을 달성해 이제는 꽤 괜찮은 가게를 만들었다.

처음 6개월은 집에 거의 못 들어 가며 노력했다고 한다. 그 결과가 1년 정도가 지나니 결실을 본 것이다.

 

목이 좋은 상권에 들어가면 가게 월세가 비싸기 때문에 이런 어려운 시기를 잘 대응하지 못하면, 대부분 스스로 무너지는 것을 많이 보았다.

성공을 위해서는 어떤 품목이던지 오래할 수 있는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직원들 없이도 내 혼자라도 해낼 수 있다고 한다면 그 가게는 무엇을 하더라도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본인의 의지가 중요한 것이다.

 

,오래 하면서 자기의 실력을 쌓아 간다는 것은 어찌 보면, 진정한 그 분야의 고수가 되는 길이다.

이것이 바로 전통이 있는 대박집이 되는 길이다., .

 

글. 윤민진 대표

(청량리 청과유통/ 유통전문가)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2-0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