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주차장이 필요한 스크린골프장

수정일 | 2015-05-19

실패, 성공을 위한 발걸음

 

2013년 12월 24일 발표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신생 기업 수는 77만개로 전년에 비해 3만 9천개 감소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반면 2011년 소멸 된 기업 수는 68만 3천개로 2010년에 비해 3만3천개 증가했습니다. 신생기업(2012년 기준)과 소멸기업(2011년 기준)은 도·소매업, 숙박과 음식점에서 전체의 절반 정도를 차지했으며 종사자수는 도소매업, 숙박과 음식점 그리고 제조업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신생기업의 평균 생존율을 분석한 내용입니다. 신생기업의 평균 생존율은 1년 후 61.3%, 2년 후 48.4%로 나타났으며 신생 5년 후에는 10개 기업 중 3개 기업만이 생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생멸의 이유는 천차만별이지만 정확한 이유를 알고 철저하게 준비 한다면 어렵게 시작한 창업이 실패로 끝을 맺진 않겠지요.

 

대학을 졸업하고 서울 문래동에 스크린골프장을 오픈한 H씨. 골프관련학과를 졸업하고 레슨 강사자격도 취득해 놓은 터라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 데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운동에 관심이 늘면서 스크린골프장을 찾는 고객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뉴스도 자주 접해왔기 때문에 골프장을 크게 키울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생각과는 달리 손님들의 발길은 이어지지 않았고 심지어 몇몇 즐겨 찾던 손님에게도 외면당하는 골프장이 되고 말았습니다. 골프장의 문을 연지 고작 5개월 만에 일입니다. H씨는 두 달을 더 버티다 결국 창업 7개월 만에 문을 닫는 아픔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실패 분석 결과 H씨의 스크린골프장에서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자금이 넉넉지 않았던 H씨는 스크린골프 장비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했습니다. 제품브랜드도 없었기에 브랜드와 품질을 따지는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스크린골프장은 돈을 많이 벌고 적게 버는 것을 떠나 안전한 ‘고객확보’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면서 창업 시 돈을 투자해서라도 고객들에게 익숙한 잘 알려진 스크린골프 장비를 선택해야한다고 충고합니다.

 

또한 사업장 위치 선정도 잘못했습니다. 문래동 소규모 아파트 인근에 골프장을 낸 H씨. 이동인구가 많지도 인구밀도가 높지도 않은 곳입니다. 최근 스크린골프는 고급스포츠보다는 술 한 잔 하고 가볍게 즐기는 놀이문화로 인식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곳이 최적의 입지입니다. 또한 교통이 좋아야 합니다. 스크린골프는 일행들이 모여서 함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지역에서 차를 가지고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접근성이 용이하고 주차가 편리해야 합니다.

 

더불어 H씨는 골프관련학과를 졸업하고 레슨 강사자격증은 취득했지만 현장경험이 전혀 없습니다. 즉 운영노하우 부진 역시 실패원인 중 하나다. 신규고객유치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단골 관리는 어떤 게 필요한지 몰랐던 것. 또한 비용절감과 부가매출유도에 대한 지식도 부족했습니다. 스크린골프는 기계 하나당 벌어들이는 금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부가매출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노하우라 할 수 있습니다. 고정비용과 소모품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세금을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지막 H씨는 마케팅에 소홀했습니다. 마케팅은 오픈부터 문을 닫는 순간까지 계속적으로 고민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스크린골프장의 입지나 손님들의 유형, 매장의 규모 등을 고려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여느 사업과 마찬가지로 스크린골프장도 남들이 한다고, 내가 기본지식이 있다고 무작정 덤벼들었다가는 낭패 볼 수 있습니다. 창업, 신중에 신중을 더해야합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2-0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