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외식점포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파사드

수정일 | 2015-05-19

소비자들이 음식점을 선택할 때 점포 디스플레이 영역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구체적인 고려 요소로서 점포내부와 점포외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점포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부분에 위치하는 디스플레이 영역을 파사드라고 한다.

 

 

1

자료 : 김현지 외(2009). 상업공간 디자인. 신정

 

<그림 1> 점포 디스플레이 영역

 

 

음식점의 경우 과거에는 배고픔을 채우던 저차원적인 욕구충족의 대상이었던데 반하여 최근에는 고차원적인 욕구를 채우는 대상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음식점을 선택하려는 소비자가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파사드는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래서 최근 익스테리어(exterior) 또는 파사드(facade)라는 용어가 음식점 디자인을 고민하는 창업자들의 입에서 자주 언급된다

 

건축일반론에서 익스테리어는 ‘문짝 · 뜰과 같은 건물 외부의 부속 구조물이나 그들을 포함한 공간’을 의미한다. 건축물의 인테리어에서 파사드는 ‘건물의 외측 전경 특히 정면, 구조체의 표면, 건물의 외벽처리 혹은 정면도’를 이르며, 퍼사아드(facade)라고도 불린다. 두 용어의 개념을 기준으로 하면 익스테리어가 파사드에 비하여 좀 더 포괄적인 음식점의 외부환경을 뜻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주로 시내에 위치한 음식점이 소비자를 유혹하기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은 점포의 정면으로 파사드가 될 것이다.

 

파사드를 좀 더 구체화하여 정의한 개념으로 파사드 디스플레이(facade display)가 있다. ‘건축의 정면에서 상점 전체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디스플레이 방법’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주로 ‘쇼윈도의 위치, 출입구의 여분 공간, 자연광 조절 및 조명계획, 벽면 간판과 돌출구 간판의 배치, 현수막의 설치, 주변 경치의 조화’ 등의 요소들이 중요한 구성항목이 된다. 파사드가 중요한 것은 점포의 첫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이 새로운 사람이나 사물을 대하면 0.017초만의 첫인상으로 많은 판단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점포 역시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일 것이 확실하다. 그래서 점포 정면의 구성과 의장이 중요하다.

 

2

 

<그림 2> 노출 콘크리드 판넬을 활용한 2층 점포 파사드 사례

 

파사드는 일반적으로 점포 내부의 공간구성을 연상할 수 있도록 표현하도록 권장된다. 하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고 본다. 내부와 관계없이 독자적인 구성을 취하여 소비자에게 반전이라는 느낌을 주어 더욱 강력한 인상을 남기는 창의성도 필요하다. 또한 자신의 점포만이 돋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것도 꼭 고려해야 한다.

 

인상적이면서도 점포 내부 그리고 제공될 음식과 서비스까지도 궁금하게 만드는 파사드는 음식점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고객의 영혼을 사로잡는 결정적순간(MOT)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던 스칸디나비아 항공사를 살려낸 얀칼슨. 그가 만약 외식기업의 CEO 였다면 파사드로 고객의 영혼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았을까?

 

필자는 최근 지인이 창업을 준비하는 전통주점의 파사드 디자인을 고민하면서 유사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벤치마킹을 해 보고 있다. 과연 전통주점을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파사드 디자인은 어떤 유형일까. 국내 외식업체는 물론이고 외국의 유명한 점포들의 파사드 체험을 열심히 해 보면서 소비지를 첫인상을 매료시키는 전통주점의 파사드를 찾아보려고 한다. 독자들도 자신의 점포 파사드에 대하여 고민하고 개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2-0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