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대학생 창업 지원 내용

수정일 | 2015-05-19

「미래창조과학부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겸비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창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창업 멘토링’에 참여할 대학생 창업동아리 66개 팀(243명 참여)에 총 30억원을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정보통신(IT)멘토링 사업의 일환으로 처음으로 추진되는 ‘소프트웨어 창업 멘토링’은 대학생들이 창업에 대한 도전의식을 고취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과 연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추진된다. ‘소프트웨어 창업 멘토링’은 창업 단계별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창업 학습 형’과 창업실무, 비즈니스 모델링 교육 등을 제공하는 ‘창업 도전 형’으로 나뉘며, 팀당 최대 5000만원 이내의 프로젝트 개발비를 지원한다.

- 아시아 경제 기사 발췌(2013.12.01)」

1

점점 얼어붙어가는 경제 상황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어려워지자 정부차원에서도 대학생 창업에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중소기업청,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3부처가 협업을 통해 추진할 ‘대학창업교육 5개년 계획’ 역시, 대학생들의 창업 의지를 고취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창업 융·복합 전공을 적극 개설하고 창업 관련 석·박사 과정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며, 창업 휴학제, 창업대체학점 인정제 등의 창업친화적인 학사제도를 마련함으로써 기업가 정신을 포함한 창업교육의 내실을 다질 예정이다.

 

정부는 창업도전 자금 지원, 대학생 창업드림 CEO 양성, 대학보유 기술지원 등의 제도를 통해 창업 도전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의 대책은 크게 3대 전략(창업 친화적 대학교육제도, 대학생 창업도전 환경조성, 지방대학 여건 및 창업인식개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창업교육은 기업가 정신의 기초개념 학습(1학년) → 창업관련 전공이수(2학년 이후) → 프로젝트 수행 또는 인턴십(최종과정)으로 진행된다. 학계와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창업교육콘텐츠개발협의회’를 운영해 창업교재 개발, 창업교육콘텐츠 사례를 제공한다.

 

학사 연계형 창업 강좌 개설 대학도 현재 133개교에서 2017년까지 217개교로 확대하고 창업 강좌 수강생 수(4만8000명→ 5만1000명), 실전형 대학생 창업아카데미 개설(59개 → 150개)도 각각 확대한다. 창업 관련 전공은 융복합 전공으로 개설해 복수, 부전공으로 인정하도록 권장하기로 했다.

 

휴학 사유가 창업으로 인정될 경우 최대 2년(4학기) 연속 휴학이 가능하도록 창업 휴학제를 도입하고 창업동아리 활동을 현장실습교과로 인정해 최대 3학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각 대학의 특화된 창업 강좌를 타 대학 학생도 수강이 가능하도록 대학 간 창업학점교류 강좌도 늘리기로 했다.

 

중기청은 대학생 창업드림 최고경영자(CEO)를 1000팀 선정해 팀당 500만원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교육부의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사업비 일부를 활용해 팀당 500만원 내에서 초기 창업도전자금으로 지원한다. 지방대학 내에 외국인 창업지원센터를 설치하고, 내국인학생과 외국인학생이 공동 창업하면 5000만원 이내에서 창업자금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대학의 창업교육 실적을 재정 지원 사업 평가지표에 반영하고 창업 우수대학을 선정하며, 대학 공시에도 창업관련 항목 공시를 확대한다. 기업의 창업교육 및 학생 창업지원을 촉진하기 위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평가부문 중 사회영역에 대학 창업교육 지원 분야를 추가한다.

 

대학생들의 취업난이 창업을 부추기는 측면도 있으나, 최근 젊은 층의 창업에 대한 인식이 단순한 ‘모험’ 차원에서 벗어났고, 정부의 지원과 각종 청년창업펀드가 속속 결성되면서 창업과 투자가 이전보다는 쉬워지고 있다. 대학생 창업이 제2의 벤처붐으로 이어지길 기대해본다.

 

 

 

 

* 참고자료

EBN

아시아경제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시장소상공인정책팀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3-12-0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