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1인창업 ‘노트파티’의 김미나 대표

수정일 | 2015-05-19

노트파티(Knot Party)의 김미나 대표를 만나기 위해 청년 창업플러스센터를 찾았다. 계단과 복도를 지나 사무실 문을 두드리자 젊은 여성 대표가 인사를 건넨다. 사무실은 공방처럼 작업도구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놓여있었지만 산만한 느낌보다 아늑하고 편안하게 다가왔다. 벽 곳곳은 잡지에서 오려 놓은 듯 한 이미지가 붙어있고 매끈하게 잘 빠진 나무 테이블에는 공예품이 놓여 있다. 저 멀리 방울 달린 귀걸이가 눈에 들어온다. 가까이 다가가 살펴보자 정성스럽게 엮은 매듭 결이 보인다. 전통 매듭을 활용한 액세서리다.

03

노트파티의 김미나 대표는 대학에서 공예를 전공했다. 디자인 회사에 입사한 이후 7년 만에 창업을 결심했단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서다.

“창업에 대한 준비가 거의 없었어요. 열정은 있었지만 창업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았지요. 그래서 핸드메이드 또는 공예품 박람회에 참가해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어요.”

1년 동안 10곳이 넘는 박람회장을 방문할 정도로 열과 성을 다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고 했던가. 박람회에서 맺은 인연으로 거래처를 확보하기도 했다. 그녀의 노력으로 사업은 성장해나갔고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2030 1000프로젝트’에 선정 돼 청년창업플러스센터에 입주하게 된다. 작년에 이어 올해 재 선발 되어 현재까지 작업실을 사용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창업스쿨에서 배웠던 지식이 실제 사업을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쓰는 방법부터 홍보물 제작 방법, SNS나 온라인상에서 홍보하는 노하우 등을 체계적으로 배우면서 사업의 밑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었어요.”

02

사업을 운영하면서 어려운 일도 많았다. 자금문제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혼자서 일을 하기 때문에 간혹 버겁게 느껴질 때가 있다고.

“주문이 한꺼번에 몰릴 때에는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들 때가 있어요. 웬만한 일은 혼자 처리하지만 많이 힘이 들 때에는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거나 공예 하는 지인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1인 기업이기 때문에 누릴 수 있는 장점도 많다고 이야기 한다. 조직문화에서 나오는 강압적 분위기에 압도당하지 않을 수 있고 또 프리랜서처럼 자기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도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았다. 무엇보다 꿈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으로 하루하루가 행복하다고 말하는 그녀다.

“제가 만든 제품을 고객 분들이 좋아해 주시면 기쁨을 넘어 희열을 느낍니다. 제가 존재하는 이유죠. 만들고 있는 제품들은 수익 상품이지만 저에게는 예술품이며 노력의 산물입니다.”

 

01

<김미나 대표가 말하는 1인 창업의 장·단점>

 

- 장점 -

 

1.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

- 1인 창업으로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들 대부분이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 대출을 많이 받지 않아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시간 관리가 용이하다.

-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고 힘들 때 잠시 쉴 수 있다. 자유로운 생활이 가능한 만큼 시간배분을 잘 해야 한다.

 

3. 중간 유통 단계가 없어, 고객과 직접 소통이 가능하다.

- 1인 창업의 주요 사업 아이템들은 유통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다. 가령 김 대표처럼 핸드메이드 사업을 할 경우 직접 판로 개척이 가능하다. 고객을 직접 만나기 때문에 고객 심리 파악도 용이하다.

 

4.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

- 1인 창업이기 때문에 인건비가 거의 들지 않는다. 사업이 성장하면 인건비가 추가 발생되지만 1인 창업일 경우 인건비 걱정이 줄어든다.

 

- 단점 -

 

1. 홀로 감당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 홍보 또는 배송에서 도움 받기가 힘들다. 그럴 때에는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수주를 맡기는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2. 수입이 많지 않다.

1인 창업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대부분 수입이 적다. 하지만 노력 여부에 따라 수입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글·사진 : 김은비(희망창업온라인기자단)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3-12-0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