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창업의 마지막 단계 ­'개업'

수정일 | 2015-05-19

 

창업의 마지막 단계는 개업이다.

사업계획에 따라 아이템을 정하고 상권분석과 함께 입지를 선정하여 점포를 계약하고 마케팅까지 끝난 상태라면 이제 개업하는 일만 남는다.

정말 숨 가쁘게 달려온 셈이다. 개업 전날은 면접시험을 앞둔 사람처럼 긴장되고 초조하겠지만 점포 창업인 경우는 내·외부 인테리어와 디스플레이에도 신경을 써야 하며 인터넷을 통한 사업아이템이라면 홈페이지의 정상적인 가동여부도 점검하여야 한다. 사업가는 예측하지 못할 일까지 예측해야 한다는 말이 개업일에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개업 후에도 시장파악능력과 마케팅능력을 갖추고 경쟁점을 이겨낼 수 있는 서비스와 상품의 품질을 높이려는 적극적인 자세와 부지런함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창업 후에도 운영과 재투자, 지역별 특성에 따라 추가 아이템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야 한다.

 

오히려 이제부터 시작이란 자세로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전력 질주해야 하는 것이다.

 

상호를 정하고 사업자등록 후에 드디어 내가 원하는 개업을 할 수 있다. 준비하고 노력하는 만큼 성공할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질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성공창업가이드북이 예비창업자 여러분을 올바르게 안내하는 창업의 길잡이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개업하면서 고객이 몰려들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성공은 결코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개업 후에 많은 걸림돌을 만나게 되는데 그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제부터는 어떤 경우에도 좌절하지 말아야 한다. 꿈을 가지고 때를 기다려야 기회가 오는 법이다. 자기로부터의 저항을 극복하고 힘을 내 항상 멀리 바라보는 시각을 갖고 철저한 준비로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이 되기를 기원한다.

 

[ 매뉴얼 체크리스트(외식업 예) ]

1. 메뉴 제공 시 위생, 청결 상태는 양호한가?

2. 메뉴 세팅 시 메뉴얼 준수는 잘 되고 있는가?

3. 메뉴 제공양은 잘 준수되고 있는가?

4. 점포에 계절감이 느껴지는 메뉴가 어필되고 있는가?

5. 메뉴 제공시 기물상태는 양호한가?

6. 메뉴판 상태는 양호한가?

7. 주력 메뉴가 잘 안내되고 있는가?

8. 판매가격 및 주문 요령은 잘 안내되고 있는가?

9. 포스터는 적정 위치에 부착이 되어 있는가?

10. POP 부착상태는 양호한가?(위치, 청결, 내용)

 

 

출처 : 성공창업 가이드북

펴낸날 : 2011년 12월

펴낸이 :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특별시소상공인지원센터

지은이 : 박찬규 *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02-2133-5538
  • 작성일 2013-11-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