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음식점 운영에는 꼼꼼한 체크리스트가 필수

수정일 | 2015-05-19

양천구 목동에 사는 A씨는 얼마 전 한우전문점을 열었습니다. 한우도 A++등급, 야채도 지방에서 갓 수확한 신선한 것들로만 준비했습니다. 숯도 최고 품질의 참숯만을 고집했지요. 하지만 가게는 1년을 다 채우지 못하고 문을 닫고 말았습니다. 음식가격이 다른 곳에 비해 특별히 비싸지도 서비스가 나쁜 편도 아니었어요.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전문가들은 겉으로는 완벽해 보이는 음식점일지라도 어느 하나만 제대로 점검되지 않으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즉, 음식점은 오장육부와 같아서 어느 하나가 탈이 나면 전체의 생체리듬이 깨질 수 있다는 거죠. 최상의 재료를 쓰고 맛이 좋더라도 인테리어가 답답하다거나, 화장실청소 상태가 좋지 않다거나, 직원의 서빙이 불친절하다면 고객의 발걸음이 이어질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음식점을 운영하는데 있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사항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맛이 좋아야합니다. 맛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원료부터 품질관리를 강화해야합니다.

둘째, 운영에 관한 매뉴얼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매뉴얼은 세분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경영·영업·음식 등이 포함됩니다.

셋째, 매니저와 스텝 등의 서비스 교육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넷째, 문을 여는 시간부터 문을 닫는 시간까지 관리에 관한 내용을 담아낼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필요합니다.

다섯 번째, 슈퍼바이저의 강한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끄는 힘이 약하면 아래에서 따라 올라오질 못합니다.

 

이처럼 음식점 운영은 몇 몇 가지가 우수하다고 잘되는 것이 아닌 하나하나의 요소가 맞물려 win-win해 돌아갈 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3-11-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