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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업 준비 체크리스트Ⅱ

수정일 | 2015-05-19

서비스 체크리스트

구분

진단항목

평가

기본

태도

1

근무자들이 활기차 보이는가?

 

2

근무복장은 청결한가?

 

접객

태도

1

눈이 마주칠 때 밝은 미소를 짓는가?

 

2

"어서 오세요"라고 밝게 인사하는가?

 

대기

1

고객이 묻고 싶을 때 곧 응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가?

 

2

고객을 기다리게 할 때에는 기분 좋게 하는가?

 

3

고객이 볼 수 있는 범위에 근무자가 있는가?

 

공평

대응

1

고객에 대해 차별을 두지 않고 대화하고 있는가?

 

정산

대응

1

계산대에서 메뉴와 가격을 확인하면서 계산하고

있는가?

 

2

계산시 거스름돈을 말로 확인하고 있는가?

 

3

고객 손에 닿을 정도로 정중하게 거스름돈을

전하는가?

 

전화

대응

1

배달 주문전화는 친절히 응대 하는가?

 

2

전화음 5회 이내에 전화를 받고 있는가?

 

3

전화에서 점포명을 1회에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하는가?

 

4

영업시간 외, 부재중 등 적절히 응대 하는가?

 

정산시

신뢰성

1

영수증 발행은 적절한가?

 

2

계산대 주변은 밝고 청결한가?

 

평가점수

○ : ( )항목 × : ( )항목

달성도 : ( )%

 

 

리허설 및 시식회(외식업 예)

1) 최소한 개업 사흘 전부터는 전 종업원들을 출근시켜 접대교육을 실시하고 주방과 홀직원의 손발을 맞춰보면서 각자의 업무를 정리하여야 한다.

접대교육 내용

 

근무 복장(홀, 주방)

 

인사자세

 

전화받는 요령

 

고객안내, 주문, 서빙 방법

 

식재관리

 

근무진행방법

 

고객과의 대화법, 칭찬요령

 

주방 종사원 위생관리

 

주차장 근무요령

 

고객의 불만처리 방법

 

 

2) 전 종업원들이 둘러앉아 음식의 맛을 평가하고 고객의 질문에 자신있게 답변할 수 있도록 각 상품의 조리법 및 유익한 정보를 숙지한다.

3) 주차장, 출입구, 카운터, 접객실(홀, 방), 주방, 화장실, 놀이방 등으로 구분하여 미비한 점을 시정 완료한다.

4) 개업 이틀 전까지는 ‘주류카드’를 거래은행으로부터 발급받아 주류 및 음료를 구매하여 냉장고에 진열한다.

 

 

출처 : 성공창업 가이드북

펴낸날 : 2011년 12월

펴낸이 :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특별시소상공인지원센터

지은이 : 박찬규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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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3-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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