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핵심은 정보전달과 감동 그리고 참여가 관건

수정일 | 2015-05-19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원장 최재용

 

소셜미디어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병원 및 농산물판매에도 가장 중요한 마케팅의 수단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인해 지하철을 타보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대부분의 승객들이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검색하거나 소셜미디어에서 친구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

지하철광고가 줄어들고 신문광고가 줄어드는 이유는 스마트폰사용자들이 지하철에서 광고를 잘 안보고, 신문도 잘 안보기 때문 일 것이다.

 

소셜미디어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광고 홍보 메세지전달" 이 아니라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어떻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까? 어떻게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

다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보다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기 편리한 "카카오스토리" 가 각광받는 이유는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친구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 를 통한 친구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때문일 것이다.

 

카카오스토리에서 하이브리드 자전거 1대 무료증정 공유 이벤트를 해서 순식간에 7만명 이상의 참여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참고하면서 소셜미디어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그림1

그림1

 

카카오스토리플러스 란 서비스를 활용하면 500명 친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 만명의 사람들에게 홍보마케팅을 할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 플러스 사업자계정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현재 까지는 사업자등록증을 가진 개인이나 법인만 만들 수 있으나 조만간 개인들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주의사항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 에서만 정상 작동된다고 한다.

 

구글크롬에서 http://storyplus.kakao.com 으로 들어가서 스토리 플러스 개설을 클릭한다.

 

그림2

 

그림2

 

 

 

 

 

 

비즈니스 용도로 사용할 카카오계정을 새로 만든 후 비즈센터에 등록 한다.

그림3

그림3

 

새로 만든 카카오계정을 로그인 한다.

그림4

 

그림4

 

 

약관에 동의하고 사용자정보를 입력한다.

그림5

그림5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스토리플러스 이름, 한 줄 소개문구, 스토리아이디를 입력한다.

그림6

 

그림6

 

 

홈페이지주소와 매장 사진 등을 입력한다.

그림 7

그림7

5일 정도 기다리면 카카오스토리플러스에서 메일로 계정 생성여부를 알려주며

자세한 문의는 카카오비즈계정센터 도움말을 참조하면 된다.

그림 8

그림8

 

 

 

 

 

 

또한 페이스북에서 많은 팬과 “좋아요” 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재미있는 동영상을 올려서 흥미를 유발하고 댓글 참여를 활발하게 하면 좋다.

많은 기업이나 기관의 페이스북을 보면 일방적인 홍보내용 전달로 그치기 때문에 허공의

메아리 처럼 반응도 없고 페이스북 팬들의 참여도 없는 경우가 많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고 단기간에 100만명 이상의 페이스북팬을 확보한 “세상에서 가장 웃긴 동영상” 을 참고하여 벤치마킹하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그림9

 

그림9

 

 

 

소셜미디어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유튜브 동영상이다. 미국 기업 CISCO의 경우 자사의 소셜미디어팀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어서 유튜브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다.

 

국내기업의 경우 현대약품에서는 매년 여름과 겨울방학 기간 중 대학생 온라인마케터를 모집하여 동영상 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대학생들의 참여를 통한 참신한 컨텐츠를 발굴하고 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3-11-0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