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훌륭한 종업원 채용은 사업성공의 지름길

수정일 | 2015-05-19

[창업실행-12] 종업원 채용

 

훌륭한 종업원 채용은 사업성공의 지름길이기 때문에 예비창업자가 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사업은 곧 사람이란 말이 있듯이 사업의 성공을 약속하는 최대의 자원이 바로 종업원이기 때문이다. 종업원은 고객을 제일 먼저 맞이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창업 준비 기간 중에 한치의 오차도 있어서는 안되는 부분이 바로 종업원 채용문제다.

훌륭한 종업원의 채용은 생각보다 어려워 개업일에 임박해서 모집하려 하면 원하는 종업원 채용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점포를 계약하는 시점에서 여유를 가지고 종업원을 채용할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창업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은 생각보다 바쁘고 어려운 일이 발생하는 빈도수가 높아 종업원의 이직률이 높기 때문에 개업 때부터 종업원과 호흡을 맞추어 나가는 요령이 필요하다.

 

종업원은 점포의 얼굴이다. 종업원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점포의 이미지를 형성하기 때문에 종업원은 점포 매출 향상과 성공의 핵심 열쇠를 쥐고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종업원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경영주의 능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잣대가 되는 것이다.

점포 전면에 대충 사람 구함이라고 써놓고 적당히 면접을 보아 채용하는 사업주는 임기응변의 기술은 있을지 몰라도 사업의 성공과는 거리가 있는 사람으로 우수 인력을 확보하려는 마음과 너무나도 동떨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모집 과정에서 부터 보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특히 선발할 인재를 모집하는 과정은 선발 과정보다 오히려 많은 준비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종업원 모집 방법은 인터넷, 신문, 취업정보지, 지역생활정보지 등에 구인광고를 게재하거나 직업소개소 이용, 구인 전단 배포, 관련학원(요리, 미용학원 등)의 소개를 통해서 모집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취업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호응을 얻고 있다. 면접 시에는 매장의 고객층이나 경영자의 생각, 근무조건 등을 간결하게 알려주고 경영주는 채용 가부를 결정할 때 외모나 겉모습보다는 일에 대한 의욕을 가장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삼아야 하며 기본적으로 천성이 밝은 사람을 채용해야 한다.

 

종업원을 잘 뽑아야 점포가 흥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종업원이 주인의식을 지니길 원한다면 내 식구처럼 대해주고 주인처럼 행동할 수 있게 배려해 주어야 한다. 사업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건 중 하나가 종업원 관리 능력이다.

 

종업원 채용 시 검토 사항

종업원을 채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신규창업이 늘어나면서 체인가맹본부에서 교육받은 직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종업원을 채용할 때에는 업무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어떤 업무를 시킬 것인지, 급여는 얼마로 책정할 것인지, 아르바이트로 할 것인지, 남녀 종업원 중 누구로 할 것인지 등의 결과에 따라 아래 방법들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골고루 갖춘 사람을 찾아내어 채용해야 할 것이다.

 

1. 기본자격조건

- 기업 운영을 위해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있는 사람

-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려는 자세를 갖고 있는 사람

- 현재 상황에서 필요한 실용적인 경험과 요령이 있는 사람

- 올바른 성품을 갖고 있는 사람

- 안정되고 차분한 성격을 갖고 있는 사람

2. 채용 인원 : 업무량, 성격에 따라 인원수 결정

3. 모집 광고 : 신문, 전단지, 취업정보지, 인터넷

4. 채용 조건 : 정규 직원, 아르바이트, 시간제

5. 자격 요건 : 학력 및 경력사항, 일반사항

6. 채용 방법 : 서류전형, 면접전형 등

7. 보수 수준 : 시급, 일급, 월급

8. 수당(잔업, 휴일 출근) : 시간외 수당, 특별 수당

9. 노동 시간 : 근무 시간, 교대 시간

10. 제출 서류 : 경력, 자격증, 자기소개서 등

 

종업원 채용 시 고려사항

1. 근무조건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종업원도 한 개인이기에 앞서 고객과 시장에 대해 점포를 대표하는 사회적 신분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종업원이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직업인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근무조건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2. 채용 시 신분확인 및 필요서류는 꼭 받아 놓는다.

모든 것을 살피고, 들은 이야기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부주의로 게으르고 불성실한 사람을 고용한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들의 행동 때문에 손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고용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철저한 신원조사가 필요하며 근무 중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대비하기 위하여 가족관계 서류와 주민등록증 사본을 제출받는 것이 좋다.

 

3. 단기취업이 목적인 사람은 되도록 채용하지 않는다.

고객을 위하여 최고의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는 종업원은 사업장에 애착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직원들이 실수를 저지를 때 임기응변식으로 이를 고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제대로 일을 하게 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기 때문에 회사에 장기 근무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한다.

 

4. 급여수준이나 근무환경에 따라 자주 옮겨 다니는 직원은 채용하지 않는다. 직원이 자주 바뀌는 점포는 대고객 서비스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킨다. 따라서 선발과정에서부터 꼼꼼하게 살피고 특히 인성문제에 관심을 갖고 채용한다.

 

5. 표정이 어둡거나 편한 인상을 주지 못하는 사람은 채용하지 않는다. 성실하고 동작이 빠른 사람은 표정에 자신이 있고 자기가 하는 일에 보람을 갖는다. 따라서 채용 전에 건강이나 가족관계 등을 살펴보고 밝은 모습과 목적의식이 뚜렷한 사람을 채용한다.

 

출처 : 성공창업 가이드북

펴낸날 : 2011년 12월

펴낸이 :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특별시소상공인지원센터

지은이 : 박찬규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3-11-0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