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대응, 시설 보조금 지원 등 전통시장만을 대상으로 한 단편적 사업을 넘어 도시재생사업과 융합한 전통시장 재생사업 추진
사업개요
- 전면 철거 재건축 중심의 시장정비사업에서 탈피한 경쟁력 높은 전통시장 재생 모델 정립 및 전파
- 쇠퇴해가고 있는 전통시장과 인접 주거지역을 연계 지역 문화 거점으로 조성하여 도시재생 원동력 마련
주요내용
○ 기존 전통시장 정책의 반성과 평가를 통한 새로운 대안마련
- 철거가 불가피한 시장에 한해 정비사업 허용, 기존 입점상인 보호 강화
- 전통시장의 가치와 잠재력 재발견, 전면철거에서 보전 중심으로 정책 전환
· 쇠퇴한 전통시장을 지역거점공간으로 활용, 시장 및 주변지역 활성화
○ 전면정비형 전통시장 재생 모델 ‘서울형 마켓홀’ 조성
- ‘양남시장’ 재생모델 시범사업 추진
· 현상 설계공모를 통해, 디자인+공공문화시설 등 공간계획
· 임대주택∙문화거점을 포함 공공주도의 계획과 SH공사 참여로 실행력 확보
○ 보전 중심 리모델링형 전통시장 재생 모델 구현 : 소요예산 600백만원
- 재생모델 시범사업 추진 – 대상지 2개소 선정(3월) 및 사업 시행(12월)
· 기존 아케이드 등 물리적 개선 → 킬러 콘텐츠+상인공동체 부활+문화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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