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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지역 정책방향 - 도시경제기반형

수정일2019-04-26

(1)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 위치 : 서울역, 남대문시장, 중림동, 회현동 일대 

   ○ 면적 : 약 1,831,000㎡ 

   ○ 유형 : 경제기반형 (서울형 : 일자리거점 육성형)

  1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저이용·저개발 중심지역)

 

지역의 위상 및 특성

  • 서울역 일대는 전국적·세계적 교통허브로서 1일 평균 유동인구가 30만 이상이며, 한양도성 도심부의 관문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의 관광거점임.
  • 과거 서울의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주변에 많은 역사적·문화적·경제적·공간적인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기반시설로 인한 공간의 단절로 저이용 되고 있어 새로운 발전방향 설정이 필요한 지역임.

 

재생방향

  •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역사도심과 연계하는 국제적 관광·문화허브’로 육성함. 사람의 유입을 위한 역사·문화적 장소성 강화, 보행친화적 장소 연결로 유동인구 확산, 맞춤형 역량강화로 자생적 재생 유도 등을 계획과제로 설정함.

 

(2) 장안평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 위치 : 동대문구 장안동 일대 (자동차 유통상가)

   ○ 면적 : 1,451,000㎡

   ○ 유형 : 경제기반형 (서울형 : 일자리거점 육성형)

  (3) 장안평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쇠퇴·낙후 산업(상업)지역)

 

지역의 위상 및 특성

  • 장안평 일대는 1970년대 중고차매매장과 자동차 정비업소 및 부품상가 등이 조성되기 시작한 이래로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서울 내 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해 옴.
  •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구조에 적응하지 못하고, 신성장동력의 확보가 늦어져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음. 지역의 재활성화를 위해 자동차 산업과 지역자산을 활용한 재생전략 마련이 시급한 지역임.

 

재생방향

  • 장안평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자동차 유통 및 신성장 제조산업을 통합한 자동차산업 복합단지 조성’을 추진하도록 함. 매매환경 선진화를 위한 현대화 추진, 물류환경 개선 및 수출지원 확대, 영세성 극복을 위한 협동조합 및 튜닝산업으로의 전환 도모 등을 계획과제로 설정함.
  • 아울러, 향후 중랑물재생센터 현대화 사업과 연계하여 서울시 차원의 신성장경제거점 육성방안을 추가 검토하도록 함.

 

 

(3) 창동·상계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 위치 : 도봉구 창동(창동역) ~ 노원구 상계동(노원역) 일대

   ○ 면적 : 약 982,839㎡

   ○ 유형 : 경제기반형 (서울형 : 일자리거점 육성형)

  (2) 창동·상계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저이용·저개발 중심지역)

 

지역의 위상 및 특성

  • 창동·상계 일대는 서울 동북부 4개 구의 입지적 중심이며, 지하철 1, 4, 7호선과 경원선, 동부간선도로 등이 교차하는 동북권의 광역교통 중심임. 특히,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에서 수도권 동북부권의 광역중심으로 새롭게 부상됨.
  • 주변지역이 대부분 아파트단지로 경제기반이 부족하고 창동차량기지, 도봉면허시험장 등 약 38만㎡에 달하는 대규모 시설이 이전함에 따라 동북권의 광역중심으로서 새로운 기능의 부여가 필요한 지역임.

 

재생방향

창동상계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수도권 동북부 320만의 일자리·문화 신경제 중심지’로 육성하도록 함. 산업기반 구축으로 일자리 창출, 문화예술기반 및 생활·여가 인프라 확충, 대규모 공연시설 및 고용기반 지원을 위한 광역·지역 인프라 구축 등을 계획과제로 설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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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도시재생본부 재생정책과
  • 문의 02-2133-8623
  • 작성일 2016-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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