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일제 한글말살로 희생된 선열 33인 기념탑 건립

수정일2014-08-29

□ 서울시가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희생된 애국 선열 33인을 기리고 기념하는 ‘조선어학회 한말글 수호 기념탑’을 종로구 세종로 공원 내에 건립했다.

 

○ 조선어학회 사건은 일제 강점기 조선인 민족말살 정책에 따라 한글연구를 한 학자들을 민족의식을 고양시켰다는 죄목으로 탄압, 투옥한 사건이다.

 

□ 이는 서울시가 광화문 일대를 한글 역사문화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해 ‘11년부터 시작한 ‘한글 마루지(랜드마크) 조성사업’의 하나로, 일제 강점기 한글말살에 저항하다 희생된 그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자 건립했다.

 

○ 한글 마루지 조성사업은 한글을 반포한 경복궁, 세종대왕 생가터, 주시경선생 집터, 헐버트 박사가 재직한 배재학당,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등 한글과 관련이 깊은 장소인 경복궁 서측과 광화문 일대(47만㎡)를 한글역사 문화 중심지로 발전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10m 높이의 청동과 오석 재질로 세워진 기념탑엔 이른바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구금돼 모진 고민을 당한 애국선열 33인의 이름과 조선어학회 한말글 수호 투쟁기, 옥중 고문기(붙임) 등을 새겼다.

 

□ 33인은 ▴이윤재 ▴한 징 ▴이극로 ▴최현배 ▴이희승 ▴정인승 ▴정태진 ▴이중화 ▴이우식 ▴이 인 ▴김법린 ▴김양수 ▴김도연 ▴장현식 ▴장지영 ▴정열모 ▴김윤경 ▴이석린 ▴권승욱 ▴이만규 ▴이강래 ▴김선기 ▴이병기 ▴서승효 ▴윤병호 ▴이은상 ▴정인섭 ▴서민호 ▴안재홍 ▴신현모 ▴김종철 ▴권덕규 ▴안호상.

기념탑

 

□ 특히 기념탑이 세워진 세종로 공원엔 앞서 시가 시민 참여로 총 1만1,172개 한글을 바닥에 새겨 조성한 한글글자마당이 있어 그 의미를 더한다.

 

□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29일(금) 오후 5시 세종로 공원 내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을 비롯한 김종택 한글학회 회장, 이종찬 우당장학회이사장, 조선어학회 선열 유가족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어학회 한말글 수호 기념탑’ 제막식을 갖는다.

 

□ 특히 올해는 조선어학회 사건(1942년 10월 1일)으로 수난을 겪은 지 72주년이 되는 해로, 조선어학회를 계승한 한글학회는 매년 10월 1일 기념탑에서 선열들을 기리는 행사를 갖는다는 계획이다.

 

□ 한편, 서울시는 한글 마루지 사업으로 ‘11년에 세종로 공원 내 한글글자마당을 조성하고, 외국인이 한글을 쉽게 배울 수 있는 한글독음프로그램을 개발해 CD로 제작, 대학과 주한외국공관, 세종학당 등에 보급했다. ‘12년에는 한글가온길 시범가로 사업으로 세종문화회관 뒤편 예술의 정원과 주시경마당(도렴2녹지) 정비를 완료하고, ‘13년에는 주시경마당내 한글역사인물로 주시경·헐버트선생 상징조형물 건립을 완료 한 바 있다.

 

 

□ 또, 앞으로 광화문 일대에 ‘한글 사랑방 조성’(‘15년)과 ‘세종대왕 생가터 기반 한글기념관 건립’ 등의 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 202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기념탑 건립으로 조선어학회 33인 선열들이 목숨까지 바치며 우리말과 글을 지켜내고자 했던 그 숭고한 정신을 후손과 국내외 방문객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우수한 고유문자를 가진 문화민족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한다”며, “차제에 광화문 일대를 우리 고유언어인 한글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중추적인 거점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석간]서울시, 일제 한글말살로 희생된 선열 33인 기념탑 건립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역사도심관리과
  • 문의 2133-8509
  • 작성일 2014-08-2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