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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관광은 우리가 접수한다” 5천만 관광 시대를 책임질 서울-관광 스타트업 공모전 개최

담당부서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의
02-213-2775
수정일
2019.02.13

□ 서울시는 15일(금)부터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사업 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관광 스타트업계가 함께 손을 잡고 ‘서울을 방문한 관광객이 서울의 매력을 신나고 편리하게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기술형(ICT) 서비스와 체험형 관광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겸비한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해 서울만의 차별화된 관광 서비스 및 관광 상품 개발은 물론, 융·복합 4차 산업 기술의 관광 분야 진입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 특히, 스타트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광 업계에 특화된 스타트업의 지속적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서울 관광 산업의 생태계 혁신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모전 통해 신규 관광스타트업 10개 내외 선정, 프로젝트별 최대 50백만원 지원>

□ 이번 공모전은 총 380백만원 규모이다. 작년 대비 관광 스타트업 지원 예산과 규모를 대폭 확대하였으며, 서울시는 관광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을 해나갈 예정이다.

○ 선발된 기업에는 30백만원~50백만원의 사업추진비와 1:1 창업 컨설팅, 서울시가 보유한 관광 관련 온·오프라인 채널(VisitSeoul.net, onemoretrip.net 등) 홍보, 서울시 추진 주요 행사에 참가하여 홍보관 운영, B2C·B2B 네트워킹 구축 기회 등을 얻게 된다.

○ 지원대상은 국내·외 관광객이 서울의 다양한 즐길 거리를 발견하고,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ICT)형 서비스 및 체험형 상품을 개발·운영하는 창업기업을 업종에 제한 없이 공개 모집한다.

※ 자세한 사항은 ‘내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공고문 참조

□ 프로젝트 공모분야는 모바일을 활용해 여행정보를 찾는 자유여행객의 불편 해소를 돕는 기술(ICT)형 서비스와 체험형 상품 서비스다.

○ 기술형(ICT) 분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로봇기술,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최신 기술 트렌드를 접목하여 개별 여행객의 편의 개선뿐 아니라 스마트 관광 도시 구현을 기대하고 있다.

○ 체험형 상품 분야에서는 서울이 가지고 있는 문화자원 및 콘텐츠 등을 활용하여 서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문화체험상품을 개발,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는 특히 체험상품 분야에서 선발된 독특한 서울상품은 홍보마케팅 및 판로지원 등에 집중하여 서울 대표상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시민의 여가·문화생활 증진을 위한 국내 관광 활성화 및 빅데이터·블록체인·인공지능(AI) 등 첨단 IT 기술과 연계한 서울 스마트 관광 서비스, 대형 국제회의 참가자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는 마이스 관광 서비스 및 기타 관광 편의 제고 서비스를 공모 주제로 제시했다.

□ 신청자격은 창업 7년 이하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로서, 6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한 사업자에 한한다. 신청자는 공고문에 기재된 공모주제 또는 자유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 및 2차 면접심사와 현장오디션을 통해 10개 내외의 프로젝트를 선발하며,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한 심사위원단에서 사업의 필요성, 타당성, 수행능력, 지속가능성 및 서울관광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종합 평가한다.

< 홍보마케팅 및 투자유치 적극 지원하여 스타트업 성장 견인 >

□ 서울 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에 선정된 기업의 투자유치 역량 강화를 위해 IR(Investor Relations) 자료 작성 요령 및 프리젠테이션 방법 등에 대한 1:1 클리닉을 진행할 예정이다.

○ 투자설명회(IR) 참여경험이 부족한 관광 스타트업 기업들이 1:1 밀착형 IR클리닉을 통해 효율적으로 투자설명회 자료를 준비하고, 투자자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비토록 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투자유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IR(Investor Relations):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문서 또는 투자설명회

□ 또한, 서울시는 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및 서비스에 대하여 서울시의 마케팅 채널을 최대한 활용, 스타트업의 매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홍보마케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아울러,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SITIF) ▴해외 관광 교역전·설명회 ▴서울 MICE WEEK 에서 서울 관광 스타트업 홍보부스 지원을 통해 B2B 네트워킹 및 바이어를 대상으로 서울이 추천하는 우수 관광 서비스 통합 홍보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 지난해 서울 관광 스타트업 프로젝트 공모전을 통해 개발된 팬텀글로벌(MICE 주최자 대상 호텔 공동예약솔루션), 오미(서울 전통시장 요리여행), 모아스토리(무장애 서울관광 영상 콘텐츠 서비스) 등의 서비스는 관광MICE 업계에서 큰 호응을 받으며, 다양한 관광 분야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 『서울관광 프로젝트 협력 사업 공모전』에 신청 하고자 하는 기업은 3월 8일(금)까지 ‘내 손안에 서울’(http://mediahub.seoul.go.kr)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시는 지난 2016년부터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관광 환경을 변화시킬 관광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선정·육성해 왔으며, 매년 7~8개의 우수 IT 관광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맞춰 관광산업 생태계를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한 서울시 관광스타트업 공모전이 관광분야의 명실상부한 스타기업 등용문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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